본문 바로가기

태극권

[양식 태극권의 송(松), 온(穩), 만(漫), 균(勻)]

[양식 태극권의 송(松), 온(穩), 만(漫), 균(勻)]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식 태극권의 기본 특징은 자연스럽고 부드럽고 아름다운 것이다. 때문에사람이 운동중에서 편안감을 느끼게한다.

태극권 훈련은 송, 온, 만, 균의 운동특색을 체험하고이 기초위에서 내기(內氣)를 운용하여 송(松), 산(散), 통(通), 공(空)에 이르는 것이다.

송(松)

전신의 방송이다. 정신상태에서 동작에 이르기 까지 긴장해서는 안되고, 둔한 힘을 피하고,
자연스러움을 회복해야 한다. 뿐만아니라 '시종여일' 해야한다.

"송" 의 전제조건은 심정(心靜)이다. 즉 心氣를 방송 시키는 동시에 전신관절 근육도 따라서
방송시키고, 발바닥의 용천혈까지 방송시키는 것이다.

內氣를 아래로 가라앉힐 때 전신의 몸무게를 지나치게 많이 다리에 두어서는 안되고,
무릎과 장딴지에 힘을 강하게 주지 말고 아랫배는 계속 방송해야한다.

"氣沈丹田"은 內氣가 의념의 유도하에서 연속 천천히 아래로 단전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송" 은 적극적인 것이고 맥을 탁 놓는 것이 아니다. 맑은 정신을 유지해야 팔 다리 몸의 운동이 영활해지고, 의념으로 기를 유도함으로써 기를 전신에 운행시킬수 있다.
氣가 전신에 분포되어 흐름으로써 편안감과 태연자약감을 체험할수 있다.


온(穩)

행동이 침착 온정함을 말한다. 정신으로부터 자세에 이르기까지 모두 평형을 유지해야 한다.

태극권 단련때 상반신은 자연스럽고 똑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아래 몸은 전진,후퇴,회전이 가볍고, 영활하고, 원할해야 하고, 수직된 윗몸을 평온하게 지탱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동작이 온정하고 중심을 잃지 않고 무게가 안정되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정복되지 않는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 안정되고 정신이 맑고 고요하여 혼란됨이 없어야한다.

태극권 수련중 권식 단련이나 퇴수중 모두 긴장된 굳은 힘을 버려야한다.
온정성은 피동적인 것이 아니고 주동적이고, 능동적인 것이다. 평행성과 온정성 유지에
노력하고, 자세와 內氣 운용을 잘 해야만 양생, 기격등의 목적에 도달하기가 유리하다.


만(慢)

동작의 속도가 느리다는 것을 말함이며, 태극권 수련 과정에서는 적당히 느린 속도를 유지하고 내기(內氣)가 전신을 관통하여 운행하게 해야한다.

동작의 절주에 따라 규칙적으로 호흡을 조절하여야 하며 태극권 원칙에 부합되게 자신의 자세와 동작을 점검하고 편차를 시정하려면 너무 빨라서는 도저히 불가능하다. 더욱 태극권은 의념을 중시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는 단련효과가 높지 않다. 그렇다고 너무 느려도 곤란하다. 개인의 체질과 공부의 깊이에 따라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한다.

초심자들은 약간 느리게 동작을 익히다가 동작이 몸에 익으면 느린가운데로 빨라지는 듯 하다가, 의념을 공부하면 속도가 느려지게 되고, 의념과 동작이 익숙하게되면 약간 빨라지다가  內氣 질서의 勁別 공부가 시작되면 느려지는등 그 속도를 딱 뿌러지게 규정지을순 없으나  아무래도 태극권의 특성대로 슬로우모션이 아니겠는가.

동작이 느려지면 마음도 차분하게 가라앉고,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그 반대 동작을 취하므로
휴식이 될수 있어 양생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이 되리라.


균(勻)

동작, 자세, 호흡이 모두 균일할것에 대한 요구이다.
앞에서 얘기한 송, 온, 만 의 특점을 살린 가운데 움직임과 호흡이 균일해야한다.(누에가 실을 뽑는 것처럼..)

균(均)은 피동적이고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하나의 자세가 시작에서 종점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있으므로 새로운 자세의 전환이 따르고 연속성과 절주성의 결합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자세의 균일을 유지하고 운행법칙을 위반하지 말아야 한다.

이 부분의 이론은 진가 태극권의 이론과 차이를 보인다. 진가태극권은 "쾌만상간" 이라 하여 빠르고 느림이 있고, 개성을 발휘하나 양가태극권의 경우에는 균일성의 강조가 또다른 개성이다. 한마디로 상당히 기공적인 요소가 많아 보인다.

아무튼 이 네가지의 송(松), 온(穩), 만(漫), 균(勻) 기초위에 내공 단련을 심화시켜
송(松), 산(散), 통(通), 공(空)의 비밀을 탐구해야한다.이것은 태극권 수련의 꼭 필요한 도경이다.

온몸이 방송된 가운데 기운이 중심에서 밖으로 확산되어지므로,
나와 우주라는 대립적 관계가 없어지므로 에고가 사라지고 곧바로 전신은 물론이거니와
우주에로의 환원이 되어 비로소 공(空)에 이를 수 있다.


경계가 없는 자유로움...
이것이 송(松), 산(散), 통(通), 공(空)의 경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