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슴 속 단비]

내생에 최고의 해로 만들기 위한 다섯가지 원칙 #1

늘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는 것은 인간만이 가진 능력이다.

아직 올해의 목표를 정하지 않았다면 올 한 해 동안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적어 보자.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구분하고, 하지 않아야 할 일도 써 보자.

목표한 것들에서 날마다 작은 성공을 이루어 2009년을 최고의 한 해로 만들자. 그런 순간들이 모여 인생이 된다.

‘아직 내 인생 최고의 해는 오지 않았다.’고 생각하며, 올 한 해를 인생 최고의 해로 만들 수 있도록 다섯 가지 원칙을 점검해 보자.




초심을 생각하며 처음을 기억해 본다.

입사 당시의 기분과 마음이 어떠했던가를 되돌아 보며 정신과 마음을 가다듬는다.

어려울수록 기초가 든든해야 한다. 땀 흘리고 눈물 흘릴 각오를 해야 한다.

월급을 받고 살아가는 샐러리맨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불황을 타개하는 최고의 전문가라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먹고 살려고 회사에 다닌다는 소극적인 생각을 버리고,

내가 기업과 국가의 경제를 살리는 리더라는 신념을 가져야 한다.

 

나의 머리와 어깨 위에 국가의 존망이 걸려 있고,

나의 손과 발에 민족의 미래가 좌우된다는 생각을 갖는다면 어찌 한순간이라도 가벼울 수 있겠는가?

가장 중요한 기본자세는 신념을 바로 잡는 것이다. 씨앗에서 열매가 나오듯이 신념에서 행동이 나온다(톨스토이).

믿음과 신념, 가치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고, 행동에 따라 관계와 성과가 달라진다(토머스 크레인).

즉, 철학에서 태도가 나오는 것이다.

아래 표를 보면서 자신은 어떤 믿음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