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슴 속 단비]

내생애 최고의 해로 만들기위한 5가지 원칙 #5




자신감을 갖기 전에 우선 감사할 줄 아는 마음이 필요하다.

살아 있음에 감사하고, 살아갈 날이 남아 있음에 감사하자.

물과 커피를 마실 수 있고, 뛰어 다닐 수 있고, 밑줄 그으며 책을 읽을 수 있고, 혼자 화장실에 갈 수 있음을 감사히 생각해야 한다.

출근할 수 있는 회사가 있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들이 있음에 감사하지 아니한가?

탤런트 김혜자는 “이 지구상에 잠잘 수 있는 집이 있고 냉장고에 먹을 게 있고, 일할 곳이 있다면

68억 인구의 75%보다 풍요롭게 생활하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감사하는 마음과 겸손한 태도와 함께 능력과 실력을 갖출 때 비로소 자신감이 생긴다.

아무리 화려한 옷을 입고 아무리 잘 생겼다고 해도 무능하거나 무식하면 나약해질 수밖에 없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개인적, 조직적인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똑같이 잠 자고 똑같이 즐기면서 남들보다 나은 역량을 갖출 수는 없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과 평전을 읽으면서 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나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열심히 일한 만큼 행운과 성과는 따라 오기 마련이다.

자신감을 가지려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사람들과 어울려야 한다.

자신 또한 다른 사람에게 그런 사람이 되어 주어야 한다.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사람은 모든 면에서 배울 게 없다.

거창하지 않더라도 성공을 맛 본 사람은 긍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고 남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날마다 작은 성공을 이루어 올해를 최고의 한 해를 만들자. 그런 순간들이 모여 인생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얼마 전, 어느 강사가 어떻게 하면 강의를 잘한다고 소문을 낼 수 있는지 물었다.

나도 그 비결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강의를 할 때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비결이라고 답해 주었다.

위에서 제시한 다섯 가지 원칙의 모든 내용을 잘 알고 이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바로 아는 것만큼 행동하고 실천하는 일이다. 아는 게 힘이 아니라 아는 것을 활용하고 실천하는 게 힘이다.


- 홍석기 / 한국강사협회 수석부회장,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목표 달성법 43> 저자